돈은 어떻게 버는가
오늘 블로그 주제로 어떤 글을 써야할지 찾아보다가 우연히 VC 관련 글이 눈에 들어왔다.
1. VC는 벤처캐피탈, 투자 심사역 혹은 투자자를 의미한다. 즉, VC들은 초기 스타트업(혹은 기업)을 발굴하고 투자하여,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고 더 큰 수익을 얻어내는 것이 주 역할이다. 코인이랑 많이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2. 그렇다면, VC들은 투자를 할 때 어떤걸 주의깊게 보는걸까? 다양한 요소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결국에는 회사가 돈을 벌어다 줄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일 것이다.
3. 더 브이씨는 여러 VC 및 국내 스타트업 투자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는 홈페이지이다. 리스트 중 몇개는 들어본 적 있는 회사인데, 돈을 잘 벌고있어서 투자를 안받아도 되는줄 알았는데 아닌가보다.
4. 돈을 어떻게 벌고 있는가에 대해서 공부하다보면 사는데 있어서 어느정도 도움이 될 수 있을거라는 믿음이 생겼다. 물론, 지금 당장 창업을 하고 싶단 생각과 계획은 없겠지만 사는데 있어서 투자는 계속해서 할 것 같으니깐 말이다.
5. 이러한 관점에서 계속해서 나의 생각을 적어나가는 블로그를 만들어갈 것이고 이를 통해서 나는 어떤 포지션에 위치할 수 있는가? 에 대해서 답을 찾아나갈 예정이다.
6. 어떤 포지션에 있던 돈은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돈의 흐름에 대해서 알아두어야한다.
7. 가장 가까이 있는 회사 혹은 지금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가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자.